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금리동결' 한은의 안개, 한결 걷혔다…미국 물가 기대부응

by 안전보안 2023. 3. 15.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월 금융통화위원회 정기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23.2.23/뉴스1

(서울=뉴스1) 김혜지 기자 = 미국 물가 상승률이 시장의 예상에 부합하면서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긴축 강화 명분은 완전히 설 자리를 잃었다.

한국은행은 한미 금리 차 확대 부담을 던 채로 오는 4월 금리 결정에 돌입하게 됐다. 지난달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5 대 1 다수결로 기준금리를 1년 만에 동결했다.

15일 미 노동부에 따르면 미국의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6.0% 올랐다.

지난 1월(6.4%)보다 오름세가 축소돼 2021년 9월 이후 가장 적게 상승했다.

전년 동월 대비 상승률은 물론 전월비 상승률(0.4%)까지 시장 예상과 같거나 소폭 밑돌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는 전월비 0.5%, 전년비 6.1%였다.

◇美 연준 '베이비 스텝' 전망 득세

실리콘밸리뱅크(SVB) 파산 사태와 이번 물가 지표를 종합해 봤을 때 연준의 긴축 강화 전망은 시장에서 완연히 힘을 잃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연준이 오는 22일 기준금리를 0.25%포인트(p) 인상할 가능성은 81.2%로, 전날의 65% 수준에서 크게 올랐다.

연준은 지난해 4연속 자이언트 스텝(한 번에 기준금리 0.75%p 인상)을 밟으면서 사상 유례없이 가파른 통화 긴축을 이어갔다. 그러다 긴축 속도를 줄여 지난달엔 베이비 스텝(0.25%p 인상)으로 모처럼 감속했으나, 고용과 물가가 확실히 제어되질 않자 이달 빅 스텝(0.50%p 인상)으로 다시 속도를 붙일 조짐을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미국의 전문은행인 SVB의 파산 원인이 연준의 빠른 금리 인상으로 지목되고, 물가마저 예상치에 부합하면서 연준의 금리 인상 폭 확대 명분은 눈 녹듯 사라졌다.

시장 일각에서는 연준의 '금리 인하'를 전망하는 기관까지 나왔지만 여전히 6%대로 높은 물가 오름세와 근원 물가 상승률(전월비 0.5%)을 고려하면 0.25%p 인상 가능성이 우세하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특히 SVB 파산 사태로 인한 후폭풍이 비교적 잠잠하면서 베이비 스텝 전망은 더욱 힘을 얻었다.

CME 페드워치를 보면 이달 미국의 기준금리 동결 가능성은 18.8%로, 전날 35% 수준에서 크게 떨어졌다.

이다은 대신증권 연구원은 "1월부터 물가 둔화세가 완만해지는 가운데 근원 물가는 오히려 확대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면서 "(SVB 사태와 관련해서도) 예금자 보호와 은행 시스템에 유동성 지원(BTFP 설립) 등 조치가 나오면서 시스템적 위험 가능성은 일시나마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연준의 추가 인상 기조는 3월에도 지속될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긴축에 따른 시장 균열 조짐이 가시화된 상황에서 0.25%p 인상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류진이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3월 기준금리 동결 뷰는 힘을 잃는 대신 시장은 3월 5.0%에서 기준금리 인상을 마무리하는 시나리오를 바라보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