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간선거 앞두고 오른 美 증시에 원화 강세까지…"코스피 상승 출발할 것"

by 안전보안 2022. 11. 8.



8일 국내 증시는 중간선거를 앞둔 미국 증시가 상승한 영향과 원화 강세 기조로 탄탄한 모습을 보일 전망이다.

7일(현지시간) 뉴욕 증시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31%(423.78포인트) 오른 3만2827.00에 거래를 마쳤다. S&P500 지수는 0.96%(36.25포인트) 오른 3806.80에, 나스닥 지수는 0.85%(89.27포인트) 상승한 1만564.52에 장을 닫았다.

미국 증시는 8일 예정된 중간선거와 10일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를 앞두고 있다. 통상 중간선거는 증시에 호재라는 인식이 있지만, 침체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정치적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다만 이 같은 정치적 불확실성이 달러화 약세 기조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도 함께 나온다.

일각에서는 공화당이 하원 다수당을 차지해 상·하원이 갈린다면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IRA)과 같은 민주당 선호 입법에 제동이 걸려 증시에는 호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미디어콘텐츠본부장 "중간선거 앞두고 오른 美 증시…국내 증시 견고할 것"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8일 코스피는 0.5% 내외의 상승 출발 후 미국의 중간선거 결과를 앞두고 견고한 모습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증시가 중간선거를 앞두고 달러 약세를 기반으로 대부분 종목이 강세를 보인 점이 한국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전기차와 신재생 에너지 업종은 약세를 보였다.

특히 차액결제선물환(NDF) 원·달러 환율을 감안했을 때 원화 강세 기조가 지속된 점은 전 거래일에 이어 외국인 투자자 수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돼 투자심리 개선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중간선거를 통해 공화당이 의회 권력을 장악할 경우 세금 감면 등을 통한 경기부양 의지가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은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다만 달러화의 약세에도 불구하고 국채 금리는 여전히 CPI 발표를 앞두고 상승세를 보인 점은 부담이다.

댓글